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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 자료분석과 활용법

POS 자료분석과 활용법

  • 제품의 숙성기간과 판매기간을 설정한다.
  • 이를 토대로 제품수명, 기간내의 판매량을 분석하여 이를 1회 생산량으로 정한다.
  • 제품의 숙성기간과 판매기간을 설정한다.
    이를 토대로 제품수명 기간내의 판매량을 분석하여 이를 1회 생산량으로 정한다.
  • 판매데이터 활용 2개월간의 판매된 자료를
    판매량/60 X (숙성기간+판매기간)=일회생산량
  • 3개월간 판매 후 판매순위(수량기준)로 상위 80%이하는 생산을 중지한다.
  • 1개월간 상위 80%의 제품에 더욱더 세심한 관심으로 제품의 질을 높인다.
  • 신제품을 3종 이상 출시하고,
    제품에 대한 전문지식과 유익함을 직원교육을 통하여 소비자에 적극 홍보하고
    소비자 입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안착시킨다.
  • 행사(화이트데이 등) 준비는 1개월 전에 작년의 판매데이터를 산출하여
    작년 대비 매출상승/하락률(같은 달의 월매출 3개월 자료)과 행사일의 요일, 경기의 흐름을 감안한다.
    이러한 계획이 없으면 제품의 부족함 또는 재고로 인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 점포별 특정 행사를 반복적으로 진행하여 소비자의 반복 방문의 잠재의식을 심어야 한다.
    월별 행사를 진행한다면 이로 인하여 직원들의 가중되는 업무를 최소화하여야 하고
    이러한 작업은 POS 시스템에서 운영되어 행사의 불편함을 인력으로 소비되어서는 안된다.


고객용 어플 활용법

  • 고객카드의 제작비용을 지출하지 않아도 된다.
  • 구매시 도장을 찍어주는 쿠폰 제작비용을 지출하지 않아도 된다.
  • SMS 및 홍보비용을 지출하지 않아도 된다.
  • 설문조사를 유도하여 경영이율을 높일 수 있다.
  • 고객의 불편사항을 점주는 접할 수 있다.
  • 고객은 매장을 방문하기 전에 미리 제품을 주문하여 기다림 없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자재관리 및 원가산출

  • 만들어지는 모든 제품은 정확한 원가를 산출하여 합리적인 가격정책과 할인행사 등에
    어느 시점까지의 할인을 수익이 보장되는 박리다매의 효과를 산출하는 자료로 중요하다.
  • 생산수량에 소비되는 원자재의 량을 산출하여 입고량과 재고량을 관리하면 년간 5%이상의 원자재 절감을 얻을 수 있다.
  • 일정기간의 보유하는 원재료 량을 산출하여 거래처의 잦은 방문을 줄여 거래처에 보존되는 물류비용을 원재료 단가 절감에 절충할 수 있다.
  • 원재료의 신선함을 유지하여 질 좋은 제품을 얻을 수 있다.
    ERP시스템을 활용하여 소고기 이력제와 같은 기능을 활용하면 원재료의 유통기한 및 적정재고량과 발주량을 자동으로 알려주어
    인력소모와 시간을 단축하며 위의 관리를 할 수 있다.


모바일 온라인 쇼핑몰 활용법

  • 점주는 가상의 점포를 확보하는 이점이 있다.
    제품의 판매가에 수익의 감소되는 부분은 비싼 임대료의 포지션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업종별 마진율에 차이는 있지만 20%의 수익으로 산출했을 때 3일의 매출로 임대료를 지불하여야 한다.
    마진율이 높으면 판매일은 길어진다.
    현 상황은 그렇지 않은 것이 현실이고, 창업주들의 실패요인 중 이 부분이 과반이라 하여도 의심치 않을 것이다.
    이러한 요인의 극복은 매출 상승밖에 해결할 수 없다.
    앞서 말씀하였듯이 위의 사례를 활용하여 상승효과의 절감만이 성공하는 요인일 것이다.
    쇼핑몰을 운영하여 판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임대료의 부담이 없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고객은 점포에서 모은 포인트와 카드, 모바일 결재 등과 혼용하여 제품을 구입하고,
    이를 SNS를 통하여 친구 또는 지인에게 선물할 수 있으며
    이는 매장에 방문하여 POS시스템과 연동하여 원활한 결재가 이루어진다.
    위의 전체적 관리는 인력으로 대처할 수 없으며,
    높은 인건비와 상승하는 원자재의 관리는 전산 시스템을 활용하여 수익율을 높이고
    고객의 확보 층을 넓히며 원자재절감을 유도하여 사업의 승률을 갖추어야 하고 시대의 변화를 따라야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